-
내가 직접 해본 카페베네 카페 알바 후기잡동사니 리뷰 2020. 2. 27. 22:21
저는 20살이 된 후부터 25살까지는 항상 알바를 했었습니다. 카페베네 카페 알바는 제가 21살인 2015년 10월 부터 2017년 7월 정도까지 약 2년정도 주말알바를 했었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려고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카페 알바를 하고 싶거나 할 예정인 분들일텐데 제가 후기를 적으면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알바는 어디서 찾았나?
다들 비슷하겠지만 저도 알바천국을 통해서 알바를 구했습니다.
면접
알바공고를 통해 구하고 있다는걸 보고 바로 사장님께 바로 전화를 드려서 그날 면접을 보고 면접 본 자리에서 합격을 해서 바로 그 주 금요일에 교육을 받고 토요일부터 주말알바를 시작했었습니다.
알바들이 3명정도 동시에 나간 상황이었어서 사장님은 카페알바 경력이 없더라도 당장 일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했던 상황이라 운이 좋았었습니다.
혹시 카페알바 면접을 보는 사람이라면 경력이 있다면 당연히 제일 좋겠지만 없더라도 최대한 일은 당장 할 수 있다는걸 어필하고 오래 할 수 있다는 부분도 어필하시는게 좋습니다.
복장
복장은 대부분 카페 알바가 비슷할텐데 모자와 앞치마 티셔츠는 카페에서 제공을 합니다. 본인이 관리를 해야하고 세탁 역시 본인이 매주 집에 들고가서 세탁을 해야 합니다. 제가 일했던 매장은 반바지는 남자 여자 둘 다 안되고 치마도 안됩니다. 오로지 어두운 색 긴바지만 가능 했었습니다. 이부분도 아마 다른 매장도 다 비슷할겁니다.
음식을 만드는 일이라서 반지와 팔찌같은 악세서리는 당히 불가했습니다.
업무
업무는 크게 커피 제조 음료 제조 빵 제조가 대표적인 업무고 생각보다 설거지 할 일도 엄청 많습니다. 매장 오픈시간대 알바라면 물류 받는일과 과일 손질도 해야합니다. 마감 알바라면 매장 청소와 음료 제조 도구 청소도 해야하고요.
처음에 지원할때는 커피만 만들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다른 업무도 되게 많았었습니다. 다행히 제가 일했던 매장에는 매장안에 화장실이 없어서 화장실 청소는 안했지만 매장안에 화장실이 있다면 왠만하면 직원보다는 알바가 청소를 하는거 같았습니다.
카페 알바의 장점
이부분은 모든 매장의 장점은 아니지만 다른 카페에서 일했던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거의 비슷했었습니다.
1. 1일 1음료가 가능합니다. 알바들에게 기본적으로 일하는날이면 본인이 마시고 싶은 음료를 하나 아무거나 마실 수 있었습니다.
2.할인이 가능합니다. 친구나 본인이 쉬는날 카페에 가면 직원 할인가로 음료나 빵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3.재밌습니다. 다른 알바에 비해서 카페 알바는 대부분 20대 위주로 뽑아서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자기 또래이기 때문에 다른 업종보다 재밌게 일 할 수 있었습니다.
딸기라떼와 망고라떼 입니다. 4.신메뉴를 먹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시즌에 한번씩 신메뉴가 나오는데 이럴때 보통 한번씩 같이 먹어 봅니다. 그래서 다른사람들 보다 신메뉴를 가장 빨리 먹어 볼 수 있습니다.
힘든점
처음에 알바를 시작하면 음식 제조법을 외워야 하기 때문에 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카페베네 뿐만 아니라 대부분 프랜차이즈 카페에는 엄청 많은 메뉴가 있고 레시피도 많아서 이걸 다 외우기가 좀 힘듭니다. 물론 모를경우 레시피를 보고 만들어도 되긴 하지만 주문이 많이 밀렸을때는 레시피 보면서 만들면 속도가 느려져서 같이 일하는 다른사람들에게 좀 미안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일했던 매장은 사람들이 다 좋아서 괜찮았지만 간혹 텃세가 있는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일하러 갔는데 텃세를 부린다면 그냥 바로 그자리에서 그만두고 다른 카페알바를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잡동사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제의 정신연령 테스트 후기 색즉시공이란? (0) 2020.03.03 데이랑스 알로에 수딩젤 리뷰 (0) 2020.02.28 소독용 에탄올로 손소독제 만들기 (0) 2020.02.26 나의 첫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QCY T1 리뷰 (0) 2020.02.25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대비해서 물건 쟁여 놓기 (0) 2020.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