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대만 결혼 거류비자 신청하기 :: 올렛의 잡동사니 모음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에서 대만 결혼 거류비자 신청하기
    대만 2021. 3. 29. 22:36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포스팅한 대만 혼인신고에 이어서 대만에서 살기 위한 거류비자를 받는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선 어떤 비자를 받든 이것저것 준비물이 꽤 많이 필요한데 특히 거류비자의 경우 좀 더 필요하더라고요.

    거류비자 준비물

    저는 혼인신고를 위해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부산사무처를 찾아 갔을 때 미리 거류비자 신청을 위한 준비물이 어떤게 있는지 여쭤봤고 직원분이 친절히 포스트잇에 작성해 주셨습니다.

    찾아보니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홈페이지에도 필요한 서류들이 나와 있더라고요. 혹시 모르니 사이트에 방문해서 확인을 한번 더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진에서 보이는것처럼 준비해야하는 준비물이 꽤 많았습니다. 워홀도 갔다 왔었는데 그 때에 비해서 더 많았어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자신청서

    위에 적혀있는 사이트로 들어가서 작성하신 후에 프린트해가시면 됩니다. 저는 사무소 방문 하루전에 작성해서 프린트 했었어요. 

    여권, 여권용 사진 2장

    저는 이번에 여권이 기간이 다 돼서 새로 만들었고 그 때 찍었던 동일한 사진으로 제출했습니다. 이부분은 제일 어렵지 않은 준비물 같네요.

    대만인 배우자 신분증 또는 여권

    둘 중에 하나만 있으면 됐고 저는 혼인신고 할 때 받았던 아내의 여권을 제출했습니다. 저처럼 혼인신고 후 바로 거류비자 신청하시는분들이 많으실텐데 혼인신고 후 가지고 있다가 그걸로 거류비자 신청하실 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대만 호적등본(혼인신고 완료된 것)

    대만에서 배우자가 보내줘야 하는 서류입니다. 저는 EMS로 받았고 대만에서는 신청하고 바로 그자리에서 발급이 가능했다고 하더라고요. 국제택배로 받기 때문에 시간이 며칠 걸립니다.

    한국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으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저도 인터넷으로 출력해서 갔습니다. 인터넷이 어렵다면 동사무소에가서도 출력이 됩니다.

    경찰서 범죄사실증명서

    이것 또한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범죄사실증명서라고 검색하면 경찰청 사이트가 나오는데 거기서 프린트 해서 갔습니다.

    건강검진서

    다른 서류들보다 이게 제일 힘든 서류라고 생각됩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비자 받으신분들 블로그 봐도 제일 힘든 서류라고 하시더라고요. 보통 많이들 하시는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가 보건소에서 결핵과 매독 검사를 받고 풍진,홍역 검사기록을 떼고 일반 병원에서 건강검진서를 받는 방법 

    이방법을 사용할 경우 비용이 두번째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하나의 병원에서 검사와 건강검진서까지 다 받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경우 간편하지만 비용이 꽤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돈을 최대한 아껴야 하는 입장이므로 첫번째 방법을 이용하려고 했습니다. 근데 코로나 때문에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지 않았고 일반 병원에 찾아가서 매독과 결핵 검사를 받고 인터넷으로 홍역과 풍진 예방주사 기록을 프린트하여 건강검진서를 발급 해주는 내과를 찾아서 받았네요.

    서울에 사는 분들이라면 대만 건강검진서를 3천원에 발급해주는 유명한 곳이 있는데 저처럼 지방사람들은 여기저기 발품 파는 방법 밖에 없더라고요. 저는 저희 집 주변 내과들에 전화를 돌려 해준다는곳을 찾아서 했습니다. 발급비용은 2만원이 나왔고요. 아마 대부분 이정도 가격이 아닐까 싶더라고요. 

    아 그리고 비자 발급을 위한 건강검진서에서는 에이즈 검사는 포함 항목이 아닙니다. 원래는 포함 항목이었는데 몇년전부터 사라져서 검사 받지 않아도 되고 검사 체크 항목에도 없어요. 제가 전화해서 확인했고 저는 검사받지 않고 갔는데 당연히 무사히 통과됐습니다.

    비용 74000원

    현금만 받기 때문에 꼭 현금 챙겨가셔야 합니다.

    모든 서류 챙겨서 주 한국 타이베이 대표부 찾아가기

    모든 서류가 완료 됐다면 대표부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저는 부산에 살기 때문에 부산사무처를 찾아갔어요. 지하철 중앙역으로 오시면 도보로 금방입니다. 

    그리고 서류 업무는 오전에만 보기 때문에 꼭 오전에 찾아가셔야 합니다.

    서류를 건네면 직원분께서 하나하나 다 확인을 하십니다. 저는 다행히 다 맞게 챙겨왔고 신청 후 일주일 뒤에 비자가 나온다고 하시더라고요.

    수령 방법은 방문수령과 우편수령 두가지 방법이 있다고 하셨는데 우편수령의 경우 4천원의 비용이 추가 됩니다.

    저는 혹시 우편수령을 하다가 출국일까지 안 올 수도 있어서 방문수령으로 받아갔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