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의 효능 및 칼로리 부작용 알아보기 :: 올렛의 잡동사니 모음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나나의 효능 및 칼로리 부작용 알아보기
    음식의 효능 2020. 4. 24. 20:53

    바나나는 사과와 함께 전세계인들이 좋아하고 즐겨먹는 열대과일 중 하나입니다. 옛날에는 우리나라에서 바나나가 재배되는곳이 없어서 상당히 비싼 과일에 속했었지만 요즘은 수입도 잘 되고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되는곳이 있어서 저렴한 과일이 됐죠. 이 바나나에는 풍부한 영양성분들이 있고 그만큼 몸에 좋은 효능들도 많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바나나의 효능과 칼로리 그리고 과다섭취시에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까지 한번 말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는 천연 항우울제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바나나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트립토판은 행복함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자극해 줍니다. 바나나 단 1개만 먹어도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대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의 운동을 활발히 만들어 변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포만감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적당히 먹었을 경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펙틴이라는 식이섬유는 잘익은 바나나에 많이 들어 있기도 하고 잘 안익은 바나나를 먹었을 경우 소화가 잘 안될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를 탈출하고 싶다면 꼭 잘익은 바나나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이 펙틴이라는 성분은 중금속과 독소 배출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트륨 배출에 효과가 있습니다.

    중간 사이즈 바나나 하나에는 칼륨이 약 420m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칼륨 성분은 몸속의 나쁜 나트륨 배출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었을때 물을 많이 마신다고 나트륨이 배출되는게 아니라 칼륨을 많이 먹어야 나트륨이 배출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안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B6가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비타민B6는 피부 방어막을 형성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그래서 건조한 날씨에 바나나로 팩을 만들어서 하면 건조한 피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 들어있는 성분 중 비타카로틴과 비타민E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가 빈혈에 좋은것도 아주 유명하죠. 바나나에는 철분 성분 또한 많은데 이 철분이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혈이 있으신분들은 바나나를 꾸준히 먹어주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칼로리

    바나나는 당이 높은편이라서 100G당 약 9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은 과일은 아닌것이죠.

    바나나의 부작용

    매번 포스팅마다 말씀드리는것이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지라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나나 또한 마찬가지고요. 바나나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칼로리라 낮은 과일이 아니라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당이 많이 올라가 당뇨가 있으신분들에게는 안좋다고합니다. 먹을때 1~2송이를 먹는게 좋다고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